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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증명서 양식 및 발급 방법(FAQ 총정리)

오늘은 퇴직 증명서 양식 및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 증명서는 자주 필요한 양식은 아닌데요, 기존의 회사를 얼마나 근무했고 퇴사한 상태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퇴직 증명서, 퇴사 확인서, 퇴직 확인서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퇴직 증명서란, 이전에 다녔던 회사에서 퇴사를 한 상태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보통 큰 회사에서 요구하는데요, 경력증명서와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 39조에 따라 해당 증명서는 재직자에게 꼭 발급해줘야 하는 서류입니다.

 

퇴직 증명서의 기재사항으로는 개인정보, 퇴사 일자, 부서(직책), 업무를 작성하고 해당 회사의 정보와 대표의 직인이 필요한 문서입니다. 양식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회사에서 가지고 있는 양식으로 자유롭게 제출하면 됩니다.

 

출처 : https://nuriform.co.kr/%ed%87%b4%ec%a7%81-%ec%a6%9d%eb%aa%85%ec%84%9c-%ec%96%91%ec%8b%9d/

 

퇴직 증명서 양식 및 발급 방법 - 누리폼

오늘은 퇴직 증명서 양식 및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 증명서는 자주 필요한 양식은 아닌데요, 기존의 회사를 얼마나 근무했고 퇴사한 상태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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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 증명서 발급 자주 묻는 질문

Q.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도 되나요?

A. 본인이 직접 작성하셔도 됩니다. 다만 허위사실을 기재하면 법적으로 처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퇴직 증명서의 내용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A. 퇴사자 인적사항(성명, 주소), 퇴사 일자, 부서, 업무, 사용용도, 회사의 날인(직인)이 필요합니다.

Q. 퇴직 증명서를 발급 해주려고 하는데, 정해진 양식이 없나요?

A. 퇴직 증명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습니다. 다만 위의 내용 구성은 모두 들어가야 합니다.

Q. 퇴직증명서의 용도는 어떻게 되나요?

A .퇴직증명서는 근로자가 이직 또는 재취업을 할 때 전 직장에서의 소속, 직위 등을 증명하는 자료로 활용 됩니다.

Q. 퇴직 증명서를 회사에서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근로자가 이를 신청할 경우 해당 회사는 이를 교부하는 것을 의무로 합니다. 만약 이를 발급해주지 않을 경우 가까운 노동청에 신고시 해당 회사에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Q. 퇴직 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한가요?

A. 퇴직 증명서는 꼭 회사에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회사에서 퇴직 증명서를 대체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뽑아오라고 하면 인터넷 발급인 가능합니다.

Q. 퇴직한지 1년이 지났는데 퇴직 증명서를 회사에 요구해도 되나요?

A. 근로내역 보관기간은 3년이기 때문에 3년 동안은 해당 회사에서 꼭 발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Q. 30일 미만 근무를 하였는데 퇴직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퇴직 증명서는 30일 이상 근무자에게만 발급이 됩니다.